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기독교통일지도자학과

메뉴

학과소개

기독교통일지도자학과 (석·박사과정)

기독교통일지도자학과는 한국 최초의 대학이며 이산대학(離散大學)인 숭실대학교에서 기독교학과-행정학과-법학과의 협력과정으로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에 세워졌습니다. 통일국가의 시대정신과 새로운 제도를 만들어가기 위해 신학에서 핵심 가치를, 그 위에 행정학, 법학, 경제학을 통한 통일국가의 제도적 틀을 마련하여 기독교가치가 실현되는 통합국가를 이루고자 합니다.

기독교통일지도자학 인재상

1) 북한 복음화의 열정을 갖는 사람(복음의 리더)

2) 자유민주평화통일을 지향하는 사람(평화의 리더)

3) 연합정신을 구현하는 사람(연합의 리더)

4) 기독교 진리로 북한 사회를 새롭게 하는 사람(진리의 리더)

5) 세계를 이롭게 하는 국가의 시민(세계의 리더)

기독교통일지도자학과 교육목적

기독교 정신으로 통일국가시대를 선도할 창의적 지도자를 양성하여 통일 이전에는 한반도의 당면 과제인 통일을 이루는 일에 헌신하며, 통일시대에는 북한 복음화와 남북한의 사회통합을 이루어 기독교 가치가 실현되는 통일국가를 세우고 세계를 이롭게 한다.

기독교통일지도자학과 교육목표

1) 복음통일에 대한 사명을 가지고 북한선교에 헌신한다.

2) 통일국가시대의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하여 남한과 북한사람들의 언어, 외형인식, 행동양식을 비교 분석하며 남북한 사람들의 정체성을 연구한다.

3) 남북한이 합의할 수 있는 통일국가의 정치, 경제, 행정, 법, 군사 제도를 연구한다.

4) 남한과 북한의 교육, 사회, 문화, 복지 정책을 비교 분석하여 남북한의 이질감을 극복하는 통일국가시대의 교육제도, 사회제도, 문화, 복지정책을 제안하고 활용한다.

5) 북한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도록 북한사람들의 언어, 예술, 문화, 사회생활, 언론, 가족관계 등을 분석하여 선교전략을 세운다.

6) 주체사상에 의식화된 북한 사람들에게 자유,민주,평화의 정신이 함양되도록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교육 개발과 실행방안을 모색한다.

7) 통일 이후 북한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식량, 신변, 의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복지정책을 모색한다.

8) 통일국가가 아시아 교역의 중심지가 되도록 커뮤니케이션, 국제관계, 도시 행정 등에 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한다.

 학과 및 센터 연락처

기독교통일지도자학과 업무

연락처 02-828-7089
업무 대학원 업무 총괄

기독교통일지도자훈련센터

연락처 02-828-7076
업무
상단으로 이동